한국어 속담 구르는 돌에는 이끼가 끼지 않는다는 무슨 뜻일까요? 성실성과 관련된 속담인데요. 오늘은 구르는 돌에는 이끼가 끼지 않는다 뜻 및 비슷한 의미의 사자성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르는 돌에는 이끼가 끼지 않는다 뜻
부지런하고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은 침체되지 않고 계속 발전한다는 말.
이끼는 고목이나 바위, 습지 등 고여 있는 곳에서 자라게 됩니다. 하지만 계속 변화하는 사물 등에는 곰팡이나 이끼 따위가 생기지 않지요.
끊임없이 변화하고 움직이는 사물처럼 마찬가지로 사람 역시 노력하면 정체되지 않고 발전한다는 의미입니다.
예시
1) 이직
한 회사에서 오랫동안 같은 일을 반복하며 더 이상 배울 것이 없다고 느낀 사람이 있습니다. 그는 더 나은 기회를 찾아 새로운 회사로 이직하고, 새로운 도전에 적극적으로 나섰습니다.
새로운 환경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고, 스스로를 발전시키면서 그는 더 많은 성과를 내고, 경력도 점점 쌓여갑니다.
이처럼 끊임없이 움직이며 변화하는 그의 모습은 “구르는 돌에는 이끼가 끼지 않는다”는 속담의 좋은 예시입니다.
참고로 표준국어대사전에 등재되어 있는 본래 속담은 ‘구르는 돌은 이끼가 안 낀다’입니다.
2) 예술가의 노력
한 젊은 예술가는 특정한 스타일에만 머물지 않고, 끊임없이 다양한 예술 기법과 표현 방식을 실험합니다.
그는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다양한 재료와 주제로 작품을 만들며 성장합니다. 그 결과, 그의 작품은 점점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그는 독창적인 예술가로서 명성을 얻게 됩니다.
이 경우도 구르는 돌에는 이끼가 안 낀다는 속담의 의미를 잘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뜻이 비슷한 사자성어
유수불부(流水不腐)
흐르는 물은 썩지 않는다는 뜻으로, 끊임없이 운동하는 물체는 손상되는 일이 없다는 의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