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면 뜻
SNS에서 누군가 고인이 되었을 때 자주 볼 수 등장하는 표현 가운데 ‘영면’이라는 게 있는데요. 영면은 무슨 뜻으로 사용되는 것일까요? 오늘은 영면 뜻 영면하소서 의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영면 뜻
한자를 있는 그대로 풀면 영원히 잠든다는 뜻으로 사람의 죽음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개나 고양이 등 다른 생명체의 죽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사람의 죽음을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한자
永 : 길 영
眠 : 잠잘 면
영면의 한자는 길 게 잠든다는 의미로 우리가 영원할 때의 ‘영’을 쓰고 있습니다. 길게 자는 것은 결국 영원히 잠드는 것이겠지요.
유명인사들의 부고가 나면 ‘영면하소서’라는 말을 볼 수 있는데요. 영면하소서는 사용하기에 부적절한 표현입니다.
2. 영면하소서 뜻
영면
영원히 잠들다
하소서
상대 높임법 중에 하나로 상대를 매우 높여주는 표현입니다.
이 둘이 합쳐지면 실제로는 ‘영원히 잠드시길 바랍니다 / 영원히 잠드세요‘ 이런 의미가 되는 것이지요.
사용하는 사람은 누군가를 추모하고 죽음을 기리기 위해 경건한 마음을 담아 쓰는 표현이지만 유가족의 입장에서는 ‘뭐 영원히 잠들길 바란다고?’라며 불쾌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말이기도 합니다.
아래의 표현들도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 고인의 영면을 기원합니다
- 영면하시길
- 영면하십시오
- 영면하세요
그래서 누군가의 명복을 빌어준다는 의미로 말을 건네고 싶다면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정도가 가장 적절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영면하다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3. 영면 예문
외할머니께서는 영면하시기 전까지도 자식들을 걱정하셨다.
그 전도사님은 젊은 나이에 영면하셨다.
아버지께서 영면에 드셨습니다.
은사님께서 영면하셨다는 부고를 접했다.
영면하시기 직전에 한 번 얼굴을 뵐 기회가 있었다.
사람은 태어남과 동시에 죽음이라는 필연 속에 살아갑니다. 20대 30대 중반까지는 축하해줄 결혼들이 많았는데 나이가 더 드니까 주변에 부고가 참 많습니다.
어쩌면 인간은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게 아니라 죽어가는 것일 지도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