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매우 개념없는 사람을 향해서 참 사람이 몰상식하다고 합니다. 몰상식은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몰상식하다 한자 뜻과 단어 ‘비상식’과의 차이점과 영어 표현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몰상식하다 한자
‘몰상식’ 자체가 한자어로, 각각 沒(잠길 몰), 常(항상 상), 識(알 식)을 씁니다.
‘앎’이라는 것은 공부해서 아는 것도 있는데, ‘상식’이라는 것은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알고 있거나 알고 있어야 하는 지식인 것입니다.
버스를 탈 때 줄을 선다든가 물건을 살 때는 가격을 지불하고 구입한다든가 하는 것들입니다.
몰상식하다란?
결국 상식이 전혀 없다는 뜻입니다. 사회적으로 통용되는 기본적인 지식이나 행동 규범을 가지지 못했다는 것이죠.
공공장소에서의 예절이라든가, 사람이 많은 조용한 곳에서는 조용해야 한다든가 하는 것을 지키지 못하는 사람에게 하는 말입니다.
아주 부정적인 뉘앙스의 단어입니다.
예문
- 공공장소에서 큰 소리로 떠들며 남을 배려하지 않는 것은 몰상식한 행동이다.
- 쓰레기를 길거리에 버리면서 환경문제를 무시하는 것은 몰상식하다.
- 약속 시간을 지키지 않고도 아무런 사과 없이 넘어가는 것은 몰상식한 태도다.
- 교통법규를 어기고 무단횡단을 하는 것은 몰상식한 행동의 대표적인 예다.
- 타인의 재산을 훼손하고 아무렇지 않게 행동하는 것은 몰상식하다.
- 온라인에서 익명성을 이용해 악성 댓글을 다는 것은 몰상식한 행위에 해당한다.
단어의 개념은 이제 이해가 되실 텐데요. 그러면 우리가 상식이 없다는 뜻으로 ‘비상식적이다’라고도 씁니다. 몰상식과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몰상식 비상식 차이점
‘상식’의 반대말은 ‘몰상식’입니다. 일상에서 非(아닐 비)를 써서 ‘비상식’이라고도 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사전에 ‘비상식’은 비상시에 먹는 식량이라는 의미의 단어 1개만 나옵니다.
비상식(非常食) 뜻밖의 긴급한 사태가 일어났을 때에 쓰기 위하여 마련하여 둔 식량
따라서 상식의 반대말은 ‘몰상식’만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非(아닐 비)를 사용해서 ‘비협조적’ 등 반대말을 쓰는 경우가 많지만, 몰상식이 상식의 반대말로 있기 때문에 시험 문제에서 묻는다면 ‘몰상식’을 골라야 하는 것입니다.
몰상식하다 영어로는?
1. Lack of common sense
가장 직역에 가까운 표현으로, ‘상식이 부족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 His behavior shows a complete lack of common sense.
(그의 행동은 완전히 상식이 결여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2. Ignorance
몰상식한 행동이 주로 무지에서 비롯될 때 사용됩니다.
- Their ignorance of basic manners was shocking.
(기본적인 예절에 대한 그들의 무지는 충격적이었다.)
3. Uncivilized
몰상식을 좀 더 비판적으로 표현할 때 사용되며, “문명적이지 못한”, “야만적인”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 It’s uncivilized to act that way in public.
(공공장소에서 그렇게 행동하는 것은 몰상식하다.)
4. Rude" or "Inconsiderate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거나 무례한 행동일 때 사용됩니다.
- Leaving trash behind is rude and inconsiderate.
(쓰레기를 남겨두고 가는 것은 몰상식하고 무례한 행동이다.)
상황에 따라 “lack of common sense”, “ignorance”, “rude”, “uncivilized”와 같은 표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몰상식은 영어에서 특정한 단어 하나로 모든 의미를 전달하기 어렵기 때문에 문맥에 맞는 표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