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보편적으로 농경 사회에서 각광받던 소와 관련된 속담은 많습니다. 하지만 부엉이나 올빼미와 관련된 속담은 생소하실 텐데요. 오늘은 부엉이 속담 및 올빼미 관련 속담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엉이 속담
1. 부엉이 방귀 같다
부엉이는 자기가 뀐 방귀에도 놀란다는 뜻으로, 사소한 일에도 잘 놀란다는 말.
2. 부엉이 집을 얻었다
부엉이는 닥치는 대로 제집에 갖다 두어서 거기에는 없는 것이 없다는 데서 나온 말로, 횡재를 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 욕심은 부엉이 같다
욕심이 매우 많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4. 부엉이 곳간
부엉이는 둥지에 먹을 것을 많이 모아 두는 버릇이 있다는 데서, 없는 것이 없이 무엇이나 다 갖추어져 있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5. 부엉이 셈 치기
부엉이가 수를 셀 때 반드시 짝으로 하므로 하나가 없어지는 것은 알아도 짝으로 없어지는 것은 모른다는 데서 나온 말로, 세상에 몹시 어두운 사람의 셈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6. 부엉이 소리도 제가 듣기에는 좋다고
세상에 듣기 싫은 부엉이 소리조차도 부엉이가 들으면 듣기에 좋다는 뜻으로, 자기의 약점을 모르고 제가 하는 일은 다 좋은 것으로만 생각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7. 메부엉이라고 날개질이야 못할가
어리숙하고 못난 사람도 자기가 할 수 있는 재주는 부릴 줄 안다는 말.
메부엉이 뜻 산에 사는 부엉이.
올빼미 속담
1. 대낮의 올빼미
어떤 사물을 보고도 알아보지 못하고 멍청하게 있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 날 샌 올빼미 신세
힘없고 세력이 없어 어찌할 수 없는 외로운 신세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부엉이 올빼미 차이점은?
매우 간단합니다. 부엉이는 머리 위에 귀깃(귓가에 벋친 깃털)이 있고요. 올빼미는 귀깃이 없답니다.

오늘은 한국어에서 부엉이 올빼미 관련 속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많지는 않네요. 부엉이가 때로는 횡재수의 상징이 될 수 있다는 것이 흥미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