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아쉽게도 자꾸만 혐오하고 편을 가르는 것 같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잊지 말아야할 것이 바로 사랑인데요. 남녀 연인의 사랑과 관련된 속담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은 사랑 관련 속담 모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랑 관련 속담
1. 시집가 석 달 장가가 석 달 같으면 살림 못할 사람 없다
결혼 생활 처음처럼 애정이 지속되면 살림 못하고 이혼할 사람은 하나도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누구나 결혼하기 전에는 잘 살거라고 생각을 하죠. 연애초기부터 싸우는 경우는 많이 없다는 것입니다.
2. 애정이 헛벌이한다
돌아오는 게 없는 일을 한다는 게 헛벌이라는 말입니다. 애정은 아무리 쏟아부어도 보수가 없으며 한이 없다는 말로 사랑에는 참 끝이 없습니다.
3. 부부 싸움은 칼로 물 베기
널리 알려진 속담으로, 부부는 싸움을 하여도 화합하기 쉬움을 비유하는 말입니다.
4. 내외간도 돌아누우면 남이다
내외간은 ‘부부 사이’를 가리키는 표현으로, 가까운 부부 사이의 애정도 멀어질 수 있다는 뜻입니다.
5. 꽃 본 나비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서 기뻐하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6. 꽃 본 나비 담 넘어가랴
그리운 사람을 본 이가 그대로 지나쳐 가 버릴 리가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7. 꽃 본 나비 불을 헤아리랴
남녀 간의 정이 깊으면 죽음을 무릅쓰고서라도 찾아가서 함께 사랑을 나눔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딱 로미오와 줄리엣을 이야기하는 거죠. 그러니 혹시 자식들이 원하지 않는 결혼을 하려고 하면 지나치게 반대하지 마세요.
8. 새벽바람 사초롱
새벽바람에 꺼질까 봐 조심스럽게 들고 있는 비단 초롱이라는 뜻으로, 매우 사랑스럽고 소중한 것을 비유하는 말인데요. 여러 빛깔의 깁으로 거죽을 씌운 등롱을 사초롱이라고 합니다.
9. 품마다 사랑이 있다
새 애인을 만나면 또 다른 사랑이 생긴다는 말. 지금 사랑이 끝사랑이라고 생각해서 이별하면 슬프지만 또 연애를 하면 사랑이 싹트게 마련입니다.
10. 짝사랑에 외기러기
혼자서만 사랑해선 아무 소용이 없음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저도 짝사랑을 해본 경험이 있는데 너무 애쓰지 마십시오. 결국에는 끝나게 되더라고요.
11. 버린 님 못 잊어 한숨짓는 격
사랑하던 사람을 제가 싫다고 해서 헤어지고, 후에 가서 못 잊어 한숨을 짓는다는 의미로, 제가 스스로 저버리고 돌아보지 않던 것을 새삼스레 그리워하면서 뉘우침을 비유하는 말입니다.
12. 고와도 내 님 미워도 내 님
좋으나 나쁘나 한번 정을 맺은 다음에야 말할 것이 없다는 의미.
13. 독수공방에 정든 님 기다리듯
홀로 빈방을 지키며 사랑하는 사람이 오기만을 기다린다는 뜻으로, 무엇인가를 간절히 바라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14. 제 사랑 제가 끼고 있다
본인이 하기에 따라서 사랑을 받기도 미움을 받기도 한다는 의미.
15. 은행나무도 마주 서야 연다
암나무 수나무도 서로 바라보고 서야 열매가 열린다는 뜻으로, 사람이 마주 보고 대해야 더 인연이 깊어진다는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