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우리는 ‘~라는 전제하에’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보통 어떤 상황을 가정할 때 사용하는 표현인데요. 이 말이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사전에서 찾을 때 한번에 찾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바로 전제하에 뜻 띄어쓰기 맞춤법에 대해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전제하에 뜻
앞에 나오는 말이 ‘~이 이루어진다는 가정을 하고‘라는 의미입니다. 사전을 찾으면 좀 어렵게 나옵니다.
전제(前提) 「명사」 어떠한 사물이나 현상을 이루기 위해 먼저 내세우는 것 하 「접사」 그것과 관련된 조건이나 환경
더 쉬운 설명을 들어보겠습니다.
결혼 전제하에 연애한다
결혼이라는 상황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가정하고 연애를 한다는 뜻입니다. ‘~전제하에’라는 말에는 보통 앞말이 오게 되는데,
그 말이 이루어진다는 가정을 한다는 게 ‘전제하’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띄어쓰기는 어떻게 해야 될까요?
전제하에 띄어쓰기
- 전제하에 (O)
- 전제 하에 (X)
‘-하(下)’는 일부 명사 뒤에 붙어서 ‘그것과 관련된 조건이나 환경‘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이기 때문에 붙여쓰기를 해야 합니다.
- 그는 일제 식민지하에서 오랜 세월을 버텼다. - 교수님 지도하에 드디어 논문을 통과했다. - 자신의 지배하에 있는 법인 계좌에서 횡령을 했다.
뒤에 오는 ‘-에’는 조사입니다. 접미사와 조사 두 가지 모두 독립적으로 혼자서 쓸 수는 없는 말들이기 때문에 앞에 오는 독립적인 단어와 연결해서 붙여쓰기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예문
– 영숙과 영수는 결혼 전제하에 만남을 이어가고 있다.
– 성공한다는 전제하에 모든 것을 투자했다.
– 범죄 혐의가 사실이라는 전제하에 심문을 했다.
– 이 의안이 가결된다는 전제하에 상정을 했습니다.
– 비트코인의 재산적 가치가 언젠가 인정된다는 전제하에서 그는 투자를 결심했다.
– 우리는 재혼을 전제하에 연애하고 있습니다.
– 그 보도가 객관성을 갖췄다는 전제하에서 팩트 체크는 충분이 이루어졌으리라 생각한다.
오늘은 전제하에 뜻 띄어쓰기 맞춤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전제하에는 ‘~이 이루어진다는 가정하고’라는 의미로, 띄어쓰기를 하실 때는 ‘전제하에’로 모두 붙여쓰기를 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