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성에 젖다 뜻
나이가 들 수록 사람은 버릇이 생기고 생활 습관이 굳어지면서 저마다 변화를 꾀하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면 타성에 젖는다는 말을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요. 타성에 젖다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타성에 젖다 뜻 예문 맞춤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타성 뜻
타성의 뜻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아래와 같은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① 오래되어 굳어진 좋지 않은 버릇이나 오랫동안 변화나 새로움을 꾀하지 않아 나태하게 굳어진 습성. ② 물체가 밖의 힘을 받지 않는 한 정지나 등속도 운동의 상태를 지속하려는 성질.
2. 타성 한자
惰 : 게으를 타
性 : 성품 성
본래는 물리에서 어떤 물체가 어떤 상태로 지속하려는 성질을 의미하는 것인데요.
사람으로 생각해 보면 안 좋은 버릇이나 습관이 있으면서 아무런 변화도 꾀하지 않는 상태를 가리킬 때 많이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3. 타성 예문
– 영호는 요즘 타성에 젖어 새로운 일이 도전하기가 싫다.
– 요즘 타성에서 벗어나기 위해 미라클 모닝을 실천 중이다.
– 한 직장에서 너무 오래 일하며 타성에 빠지기가 쉽다.
– 늦게 일어나는 것에 타성이 붙어 오후 2시에 기상한다.
– 내 동생은 29살인데 캥거루처럼 부모님집에서 타성에 젖은 삶을 산다.
– 안정적인 삶은 무사태평주의와 타성을 항상 경계해야 한다.
4. 타성과 함께 어울릴 수 없는 단어?
과거 수능에 출제된 문항으로 정답률이 11%였던 극악의 문제가 있습니다.
문제
사물놀이에 대한 우려는 그것이 창조적 발전을 거듭하지 못한 채, ㄱ.타성에 젖어들고 있다는 측면에서도 제기된다.
다음 중 ㄱ과 바꿔쓸 수 없는 것은?
① 타성이 붙고
② 타성에 물들고
③ 타성이 생기고
④ 타성에 스며들고
⑤ 타성에 빠져들고
정답은 ④ ‘스며들다’입니다.
타성에 젖어 든다는 것은 자기도 모르게 나쁜 버릇을 갖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스며들다는 ‘(액체가) 속으로 배어들다 또는 마음 깊이 느껴지다’의 뜻이므로 타성과 호응은 부적절합니다.
오늘은 여러분께서 궁금해하시는 타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람의 몸은 편한 것을 계속 유지시키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나이가 먹을 수록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게 어려운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