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귀 뀐 놈이 성낸다 사자성어?
많은 사람들과 어울리다 보면 꼭 자기가 잘못을 해놓고 오히려 열을 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소위 한국어 속담에서는 방귀 뀐 놈이 성낸다고 하지요. 오늘은 방귀 뀐 놈이 성낸다 사자성어 뜻 한자 예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방귀 뀐 놈이 성낸다 사자성어
– 적반하장(賊反荷杖)
적반하장은 도둑이 도리어 매를 든다는 의미로, 잘못한 사람이 아무 잘못이 없는 사람을 나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2. 예시
요즘 불륜으로 인해 이혼하는 부부들이 꽤 많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참고 사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요즘은 자신의 미래를 위해서 결혼생활을 끝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지요.
여러분이 결혼했는데 배우자가 바람을 피우는 겁니다. 증거를 잡아서 상대방에게 보여줬더니 오히려 이렇게 말하는 것이었지요.
‘당신이 나를 외롭게 해서 어쩔 수 없었어.’
어이가 없는 말이지만 생각보다 이렇게 적반하장식으로 나오는 사람이 많다고 하네요. 세상에는 상식 밖의 사람들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2. 적반하장 한자
賊 : 도둑 적
反 : 돌이킬 반
荷 : 연 하
杖 : 지팡이 장
3. 예문
– 자식을 잘못 가르쳐놓고는 적반하장도 유분수지.
– 그는 음주운전을 하고도 적반하장으로 나왔다.
– 자기가 잘못하고는 나에게 오히려 적반하장으로 화를 냈다.
– 영희는 자신이 실수에 대해서는 일언반구도 없이 적반하장으로 따지고 들었다.
– 상대의 적반하장 태도에 실소가 터져 나왔다.
– 그는 피해자에게 범죄 피해의 이유를 찾는 적반하장 격의 태도를 보였다.
– 지수는 나의 재산을 몰래 탕진하고도 적반하장으로 나왔다.
4. 방귀 뀐 놈이 성낸다 비슷한 속담
① 똥 싸고 성낸다
자기가 똥을 싸고 오히려 남보고 성낸다는 뜻으로, 잘못을 저지른 쪽에서 오히려 남에게 성냄을 비꼬는 말.
② 문비를 거꾸로 붙이고 환쟁이만 나무란다
제가 잘못하여 놓고 도리어 남만 그르다고 한다는 말.
문비란? 정월 초하룻날에 악귀를 쫓는 뜻으로 대문에 붙이는 신장(神將)의 그림.
③ 소경 개천 나무란다
개천에 빠진 소경이 제 결함은 생각지 아니하고 개천만 나무란다는 뜻으로, 자기 결함은 생각지 아니하고 애꿎은 사람이나 조건만 탓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오늘은 잘못한 사람이 잘못이 없는 사람을 나무란다는 의미의 속담과 사자성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런 사람을 주위에서 만나면 최대한 멀리하시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