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학증명서 재적증명서 차이

우리는 회사에 입사를 할 때 이것저것 필요한 서류들이 있습니다. 성적증명서도 내도 여러 가지를 내는데요. 간혹 재학증명서과 재적증명서의 개념에 대해서 헷갈릴 때가 많습니다. 오늘은 재학증명서 재적증명서 차이 관련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재학증명서 재적증명서 차이

재학증명서 재적증명서 차이

두 가지 모두 소속되어 있음을 증명하는 용도라는 점에서는 같지만, 재학은 실제로 학교를 다니고 있는 진행중을 나타내며, 재적은 그보다 더 폭넓은 의미로 학생이 재학중, 휴학 상태를 다 포함할 수 있습니다.

학교를 다니고 있는 학생이라서 학적에 이름이 있으나, 지금 휴학 상태일 수가 있잖아요. 그러면 이제 재적증명서를 갖고 가는 거죠.

재학중 – 재학증명서
휴학중 – 재적증명서

하나 더 구분해야 할 용어가 있습니다. ‘제적‘이라는 말도 있죠.

제적 VS 재적 무슨 차이가?

제적(除籍)은 명부에서 제거했다는 것입니다. 재적(載籍)은 명부에 실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제적증명서와 재적증명서은 아예 다른 말입니다.

제적증명서는 어떤 학교를 다니다가 중도에 자퇴를 한 경우에 발급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어느 학교에 이름이 올랐었다가 어떤 연유로 인해서 자퇴하면 명부에서 제거가 되는 거죠. 보통 최종학력을 증명하기 위해서 제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검정고시에 온라인 접수를 할 때도 제적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재적증명서 휴학중이나 재학중의 상태를 증명할 수가 있습니다.

재학 재적 제적 증명서 구분

구분재학증명서재적증명서제적증명서
발급 대상현재 재학중 학생휴학 중인 학생자퇴 또는 학적 말소된 사람
상태학적 유효하며 재학중학적 유지 중학적이 말소된 상태
용도장학금, 채용, 혜택 신청 등복학, 휴학 확인, 군복무 증명자퇴 증명, 편입, 이력 확인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