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내 이하 차이점 같은 말일까요

보통 대출 같은 것을 받으려고 하면 연소득 기준 공고문을 보다 보면 ‘이내 이하’라는 말이 나오는데요. 갑자기 생각하려고 하면 나도 모르게 충분히 혼동이 되는 개념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내 이하 차이점 관련해 살펴보겠습니다.

이내 이하 차이점

이내 이하 차이점

두 가지 모두 ‘기준점’을 포함해서 사용을 합니다.

대출 요건을 알아볼 때 기사 시험칠 때도 정말 자주 나오는 표현인데요. 두 가지 ‘기준점’을 포함한다는 것만 알아두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이내(以內) 뜻

일정한 범위나 한도의 안. 시간, 거리, 수량 따위를 나타낼 때에 두루 쓴다.

누군가 성적이 반에서 10등 이내에 든다고 하면 10등을 포함한다는 말입니다.

디딤돌 대출을 할 때 부부 합산 소득으로 연7천만원 이내라고 하면 ‘7천만원까지’ 포함된다는 말입니다.

‘이내(以內)’는 그 기준점을 포함하여 그 아래 범위를 가리킬 때 사용합니다.

이하(以下)의 의미

수량이나 정도가 일정한 기준보다 더 적거나 모자람. 

기준이 수량으로 제시될 경우에는, 그 수량이 범위에 포함되면서 그 아래인 경우를 가리킨다.

‘이하’는 사전에 나오는 정의에 따르면 훨씬 명확합니다. 그 수량이 범위에 포함된다고 나와 있지요.

‘이내’ 역시 실생활에서는 ‘이하’와 같은 개념으로 그 수량이 범위에 포함되면서 아래인 경우를 말합니다.

그러므로 두 가지 단어의 뜻은 사전적으로는 다르지만, 실생활에서는 동일하게 사용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연소득 7천만원 이하, 이내 다 같은 말입니다. 바꿔서 말하면 ‘7천만원까지는’으로 바꿀 수 있는 표현입니다. 포함되는 것이니까요.

쓰임새의 미묘한 차이

청약 등의 공고문에서 보통 ‘이내’는 기간을 나타낼 때 많이 쓰는 편이고, ‘이하’는 ‘금액’을 가리킬 때 훨씬 많이 씁니다.

(예) 부부합산 연소득 1억원 이하

(예) 신혼부부 혼인기간 7년 이내

오늘은 이내 이하 차이점 관련해 살펴보았는데요. 두 단어 모두 기준값 포함한 아래의 범위를 나타낼 때 사용을 합니다. 다만 청약 공고문 등에서는 ‘이내’는 보통 기간을, ‘이하’는 금액을 가리킬 때 더 많이 사용하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