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구세력 뜻 반대말 수구 보수 차이점

일상에서 정치 용어로 보통 ‘수구세력’이라는 말을 많이 씁니다. 지금 대한민국 사회에서는 꽤나 부정적인 뉘앙스로 쓰는 말인데요. 수구세력은 무슨 뜻일까요? 수구세력 뜻 반대말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구세력 뜻

수구세력 뜻

‘수구’는 옛 제도나 풍습을 그대로 지키고 따른다는 의미입니다. 사전적으로는 ‘과거의 것들을 지키고 따르는 세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자체로 보면 나쁜 의미가 아닌데요. 실제로는 변화를 거부하고 자신의 것을 지키는 기득권이라는 뜻으로 많이 쓰입니다.

수구 뜻

보수 수구 차이점은?

‘보수’보다는 더 ‘수구’가 더 우익에 가까운 표현입니다. 더 급진적인 느낌의 우익이라고 할까요?

같은 정치적 성향을 갖고 있지만 ‘수구’가 더 강력한 우익입니다. ‘극우’에 가까운 느낌입니다.

‘샤이보수’라는 말은 있어도, ‘샤이수구’라는 말은 없습니다. 심지어 ‘수구골통’이라는 표현이 있으니까요.

그렇다면 수구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수구세력의 특징

과거의 것을 지키는 세력이라는 의미인데 보통 아래와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전통과 권위를 유지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기보다는 현재의 상태를 고수하고 변화를 반대합니다. 새로운 제도보다는 지금의 제도를 더 좋아하는 경향이 있지요.

그래서 변화와 개혁에 대한 저항이 매우 강합니다.

가진 게 많을 수록, 또 나이가 먹을수록 수구적 특성이 나타남

많이 가졌기 때문에 내려놓는 것을 더 거부하고 변화를 싫어합니다. 20대 때는 인생에서 가진 게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먹으면 일궈 놓은 재산도 생기고, 사회적 지위도 올라가게 됩니다. 그래서 보통 나이를 먹을수록 사람은 보수적으로 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처음부터 수구 세력이 보수적이었던 것은 아니죠.

수구세력의 반대말은?

조선시대 역사로 거슬로 올라가면 ‘개혁세력’이라는 표현도 있고요. 최근에는 ‘진보세력’, ‘급진세력’ 등이 있습니다.

구분수구세력개혁,진보,혁신세력
목표전통과 기존 체제의 유지변화, 발전, 새로운 질서 구축
태도보수적, 안정 지향도전적, 변화 지향적
스타일변화에 대한 저항변화에 대한 수용
가치안정, 질서, 권위 존중혁신, 발전, 변화


정치 시사에서 자주 나오는 용어인 수구세력 뜻 특징 반대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