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입시를 준비하면서 경영학과와 경영학부가 있는 것을 보면 뭔가 혼동됩니다. 대체 학과는 무엇이고, 학부는 뭘까? 궁금해지는데요. 오늘은 대학교 입학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놓아야 하는 학부 학과 차이 관련해 살펴보겠습니다.

학부 학과 차이
‘학부’란 대학에서 어떠한 학문의 분야를 크게 구분한 단위입니다.
여러 개의 학과를 포함하는 상위개념이 ‘학부’인 거죠. 그 학부 안에 ‘학과’가 존재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학부는 여러 개의 학과를 포함하는 상위개념이고, 반면에 학과는 전공 분야를 가리키는 훨씬 하위개념의 세부 단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부 넓은 개념, 학과 선택이 가능함. 학과 좁은 개념.
그렇다면 학부 모집과 학과 모집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경영학부가 있고, 경영학과가 있다고 할 때 대입 정시에서 경영학부로 지원을 하면 뭐가 달라질까요?
모집시 차이점
‘학부’로 지원을 하게 되면 결국에는 ‘학과’를 선택하게 된다는 게 큰 차이점입니다.
‘학과’로 지원시에는 그냥 그 학과로 쭉 다니는 겁니다. 다른 학과로 전과를 하지 않는 이상 그 학과에서 수료를 끝내고 학사 학위를 받게 됩니다.
하지만 학부 모집 단위로 지원한 경우에는 학부에서 다시 학과 선택을 하게 됩니다.
1학년 동안은 동기들과 학부로 다니다가 2학년이 되면서 세부적으로 학과가 갈리는 거죠.
자신이 어떤 전공을 선택할지 모르는 사람이라면 ‘학부’로 지원을 하면 됩니다.
또 학부 모집하는 곳이라면 당연히 ‘학과’ 보다는 모집인원이 많겠죠. 모집인원이 많을 수 있으니까 학부로 지원을 하기도 합니다.
반드시 학과 선택해야 할까?
네, 반드시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대학교 졸업증명서를 받아보면 결국에는 ‘학과’로 졸업한 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학과는 반드시 선택해야 하는 거고요. 처음에 어떤 학과를 선택할지 모르는 분들이라면 학부를 선택해서 대학 지원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예) 자율전공학부
요즘 자율전공학부로 모집해서 2학년 되면 학과로 나누는 대학들 꽤 많습니다.
그러면 장단점에는 뭐가 있을까요?
학부 모집시 장단점
장점으로는 진로의 유연성이 확보가 되죠.
대학교 학과로 입학해서 1학년을 다녀보니 영 자기랑 안 맞는 겁니다. 그러면 전과를 해야 해요.
그런데 전과를 하려면 학점이 높아야하죠. 적성에 안 맞으니까 학점이 좋았을리가 없습니다.
난감한 상황이 오는 거죠. 이런상황에 대비하기가 좋습니다.
단점으로는 학과 모집은 결국 성적순으로 갈릴 게 뻔하다는 겁니다.
학부로 400명을 모집을 했다고 치고, 원하는 학과가 40명이라고 하면 당연히 이때 성적순으로 나누게 됩니다.
학부를 입학하고 나서 자신이 원하는 ‘학과’에 진학할 수 있을지가 미지수라는 단점이 생깁니다.
오늘은 학부 학과 차이 및 장단점을 알아보았는데요. 대입을 준비중이시라면 신중하게 잘 결정하시기를 바랍니다.
자기가 원하는 대로 안 될 수도 있는 거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