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어려서 성장통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성장통 몇살 때부터 시작이 되는 것일까요? 그리고 성장통은 언제까지 지속될까요? 오늘은 자라는 청소년이라면 매우 궁금한 성장통 시기 관련해 살펴보겠습니다.

성장통 몇살 때부터 시작할까
보통 3~12세 정도의 성장기에 발생을 합니다.
성장통이 생기는 부위는 여러 곳이 있는데요.
무릎 / 정강이 / 허벅지 / 팔(아주 간혹)
대표적으로 무릎 통증이 있습니다.
저 역시 어려서 성장통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매우 아프더라고요.
한 달만에 키가 4cm나 급격히 자라면서 성장통이 무릎에 찾아왔습니다.
너무 아파서 당시에 정형외과를 가서 엑스레이를 찍어보았었는데요.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이 나는 게 왼쪽 무릎의 뼈가 길이만 길어지고 두께가 많이 커지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너무 통증이 심해서 깁스도 하고 고생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만약 자녀가 저처럼 큰 통증을 호소한다면 정형외과에 가셔서 엑스레이를 찍고 확인을 해보는 게 필요합니다.
길이만 쭉 늘어나서 저처럼 고통스러워하는 것일 수 있거든요.
저는 당시에 1달은 깁스하고, 깁스를 풀고도 반년은 더 고생을 했습니다. 물리치료도 받으러 다니고 침도 맞으러 다녔거든요.
사람마다 다른 성장통 시기
사람마다 성장통이 찾아오는 시기는 다릅니다.
그리고 아예 찾아오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성장통은 보통 자라나는 아이들의 50% 미만이 겪는 것으로 모든 사람이 겪지는 않습니다.
- 성장통 안 겪는 사람도 있다. - 성장통의 시기는 사람마다 다르다. - 초 / 중 / 고
여자들은 보통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중학생까지 성장통을 겪는 경우가 많고요.
남자들은 중고등학교에 많이 오는 편입니다.
성장통이 생기는 이유
보통 저만큼 아픈 사람은 갑작스러운 성장으로 인해서 생기는 것이고요.
갑작스럽게 키가 확 크지 않아도 ‘성장’이라는 것의 의미가, 꼭 키 성장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생리적이고 면역적 기능들이 성숙되고 또 완성되는 시기가 ‘성장기’이기 때문에 다른 곳이 아플 수 있습니다.
- 키 성장 - 생리적 면역적 기능의 성숙
지금까지 성장통이 몇살 때 시작되어서 몇살까지 지속되는지 등 다양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성장통은 자녀가 성장하면서 겪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저처럼 큰 통증을 호소한다면 병원에 가보시길 바랍니다.
갑작스러운 키 성장으로 저처럼 고생하는 것일 수도 있고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으니까요.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