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생끝에 낙이온다 사자성어
우리말 속담 중에는 고생 끝에 낙이 온다는 말이 있습니다. 인생이 늘 어렵고 힘든 것만은 아니고 어려운 일이 있은 후에는 반드시 좋은 일이 온다는 말인데요. 오늘은 고생끝에 낙이온다 사자성어 고진감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고생끝에 낙이온다 속담 뜻
어려운 일이나 고된 일을 겪은 뒤에는 반드시 즐겁고 좋은 일이 생긴다는 말.
지금 어렵고 힘든 인생의 고비를 넘고 있다면 반드시 이 속담을 마음에 새기면 좋습니다. 저도 요즘 꽤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몇 년 후에 제가 웃는 날을 기약하면서 오늘도 열심히 보내고 있네요.
이것을 사자성어로 바꾸면 아래와 같습니다.
2. 고생끝에 낙이온다 사자성어
– 고진감래(苦盡甘來)
한자성어 고진감래의 뜻은 쓴 것이 다하면 단 것이 온다는 의미로, 고생 끝에 즐거움이 온다는 말입니다.
사람의 인생이 늘 고생길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고생을 하다 보면 웃는 날도 옵니다. 저도 어려서 나름 고생을 했었는데요.
어려서 집이 넉넉하지 않았고 마음 고생도 많았습니다. 10대부터 20대는 좀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금수저가 아닌 이상 20대에 힘들지 않은 이상이 얼마나 있을까요.
3. 고진감래 한자
苦 : 쓸 고
盡 : 다할 진
甘 : 달 감
來 : 올 래
4. 고진감래 반대말
– 흥진비래(興盡悲來)
흥진비래의 한자는 興(일어날 흥), 盡(다할 진), 悲(슬플 비), 來(올 래)로, 즐거운 일이 다하면 슬픈 일이 닥쳐온다는 뜻으로, 세상일은 순환된다는 의미입니다.
지금 너무 기쁘고 즐겁다면 이 또한 영원하리라는 생각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기대가 크면 실망이 크다고 하지요.
5. 비슷한 속담
태산을 넘으면 평지를 본다
6. 영어로는?
after rain comes fair weather
비가 온 뒤에 맑은 날이 온다는 것으로 고생 끝에 낙이 온다는 속담과 비슷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생에서 터널 속을 걷고 있다면 너무 힘들어 하지 마세요.
반드시 그 터널에는 끝이 있습니다.
20대 때처럼 지금은 가난하거나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저 역시 제가 처한 형편에서 나름의 고충이 있더군요.
하나의 산을 넘으면 또 다른 산이 나옵니다.
하지만 중간 중간에 쉴 만한 물가도 있고 쉼터도 있고 멋진 풍경도 볼 수 있으니 우리 모두 오늘도 힘을 내서 살아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