헛된 희망에 불과한 것일까요? 아니면 불과한 것일까요? 거의 비슷하게 느껴지는데 완전히 의미가 다른 단어 ‘불가’와 ‘불과’가 있는데요. 오늘은 불가하다 불과하다 뜻 차이 쉽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불가하다 불과하다 뜻 차이
불가하다는 ‘허용되지 않거나 가능하지 않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반면에 불과하다는 그 수준을 넘지 못한 상태라는 뜻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렇게만 설명 드리면 어렵게 느껴지기 때문에 하나씩 예를 들어서 살펴보겠습니다.
2. 불가하다
한자로 不(아니 불) 可(옳을 가)를 쓰는데요. 뒤에 나오는 ‘가’는 우리가 ‘가능’이라고 할 때의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불가하다는 것은 가능하지 않다는 의미로, 더 쉽게 설명드리면 ‘불가능하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 이 영화는 연소자 입장은 불가합니다.
(예) 여기는 택배 배달이 불가한 지역입니다.
3. 불과하다
한자는 각각 不(아니 불) 過(지날 과)를 씁니다. 어떠한 곳을 지나지 못한다는 것으로 풀이가 되는데요. 지나가지 못한다는 이미지를 잘 새겨두세요.
(예) 이제 한 반의 학생 수는 열 명에 불과하다
‘열 명’을 지나가지 못한다는 것은 초과하지 못한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앞에 나오는 말의 수준을 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예를 볼게요.
(예) 내가 지금 산 주식은 상장폐지가 되어 휴지 조각에 불과하다
(예) 헛된 희망에 불과하다
(예) 노력하지 않고 돈을 번다는 것은 망상에 불과할 뿐이야.
앞에 나오는 말을 넘지 못하는 상태로, 즉 앞에 나오는 것밖에 안 된다는 의미입니다.
어떤 상태나 수준이 그 이상을 넘지 않음을 강조할 때 사용되는 표현으로, 보통 기대하거나 생각했던 것보다 작거나 미미한 상태를 나타낼 때 사용됩니다.
기대에 못 미치는 상황이라는 생각이 밑바탕에 깔려 있는 말입니다.
오늘은 ‘불가’와 ‘불과’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불가는 불가능을 떠올리시고, 불과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표현으로 매우 유용하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