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곡 왜곡
역사를 [ 외곡하다 / 왜곡하다 ]. 여기서 외곡하다가 맞을까요? 아니면 왜곡하다가 맞는 표현일까요? 자주 들어본 단어지만 갑자기 쓰려니 헷갈릴 때가 있는데요. 오늘은 외곡 왜곡 중 올바른 맞춤법 표현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외곡 왜곡 맞춤법
결론적으로 ‘왜곡’이라고 해야 맞습니다. ‘외곡’은 ‘왜곡’의 잘못으로 비표준어입니다.
- 역사 왜곡 (O)
- 역사 외곡 (X)
그렇다면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관련해서 자주 등장하는 왜곡은 정확히 무슨 뜻일까요?
2. 한자
歪 : 비뚤 왜
曲 : 굽을 곡
왜곡의 한자를 풀이해 보면 비뚤어지고 굽어 있다는 말입니다.
3. 왜곡 뜻
사실과 다르게 해석하거나 그릇되게 함.
즉, 역사를 왜곡한다는 말은 사실과 다르게 해석하거나 사실에서 멀어지게 한다는 말입니다.
자신의 치부와 같은 역사가 있는 민족의 경우 그것을 덮기 위해서 왜곡을 하거나, 또는 왜곡된 역사를 국제사회에 널리 알려서 영토 문제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국가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역사왜곡의 앞장서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예문
이 기사는 피해를 주장하는 사람의 말만 믿고 내보낸 것이라 왜곡이 심하다.
어린 시절 가정 폭력에 노출된 경우 자아상에 대한 왜곡이 일어난다.
진실이 왜곡되다.
음주 운전과 관련해 왜곡된 기사가 나가자 그 연예인은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했다.
역사 왜곡을 바로잡기 위해 학자가 되었다.
진실이 왜곡되어서는 안 된다.
렌즈 왜곡이 나타나다.
5. 외곡(外穀) 뜻
흥미롭게도 외곡이라는 표준어도 존재하는데요. 여기서 ‘외’는 바깥 외를 사용하여 해외에서 난 곡물이나 외국에서 사들인 곡물을 가리키는 표현입니다.
참고로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사건 사고를 보면서 진실과 역사가 왜곡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늘 전달되면 좋을 것 같다는 소망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