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심이 과하면 화를 부른다 사자성어
돈 욕심도 그리고 운동도 너무 과하면 오히려 아예 하지 않는 것보다 안 좋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욕심이 과하면 화를 부른다는 의미의 사자성어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은 욕심이 욕심이 과하면 화를 부른다 사자성어 뜻 한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대표적인 사자성어
– 과유불급
과유불급이란 너무 과한 것은 오히려 미치지 못한 것과 같다는 의미로, 무엇이든 지나친 것은 좋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과유불급 한자
過 : 지날 과
猶 : 오히려 유
不 : 아닐 부
及 : 미칠 급
2. 과유불급 예시
주식 시장에서 장이 상승장인 경우에 다들 많이 벌게 됩니다. 그러나 늘 오르기만 할 수는 없는 법이지요.
결국 오르다가 떨어지는 지점이 있습니다.
운이 지지리도 없게 상승장에서 하락장으로 꺾이기 직전에 매수로 들어간 사람들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10% 정도 오르는 듯 보였습니다. 10%의 수익률은 매우 훌륭한 수익률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더 욕심을 부리지요.
‘조금 만 더, 더-‘
그러다가 하락장이 시작하는 시점이 시작됩니다. 몇 주 정도 지켜본 결과 빠지는 상황이 심상치 않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물러서는 게 맞는데 또 다시 과욕을 부리다가 크게 잃습니다.
욕심이 과하면 결국 자신이 목표한 바에 도달하지 못한 것, 과유불급이 되게 됩니다.
그래서 늘 자신의 마음에 지지 않고 중용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예문
– 과유불급이니 너무 일 욕심을 내지 않는 게 좋다.
– 과유불급이란 말처럼 과도한 다이어트는 오히려 독이 된다.
– 과유불급이라 하지 않소 쉬엄쉬엄합시다.
– 과유불급이오니 언젠나 중용의 덕을 잃지 마십시오.
4. 비슷한 사자성어
① 소탐대실 (小貪大失)
작은 것을 탐하다가 큰 것을 잃음.
② 과욕필망 (過慾必亡)
욕심이 지나치면 필히 망한다는 뜻으로 과한 욕심이 화를 부른다는 의미.
나이가 젊었을 때는 저도 피가 끓는 시기도 있었고 화가 많기도 하였는데요.
나이가 먹을 수록 너무 부족하지도 않고 넘치지도 않게 사는 것이 어려우면서도 필요하구나라는 생각이 듭니다.